차세대도시·농림융합기상사업단

도로기상

생명과 직결되는 도로 위의 기상상태

2013년 11월 말, 천안의 한 도로에서 승합차와 시외버스가 충돌해, 6명이 그 자리에서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사고 당시 눈발이 날리고 있었고 도로는 눈이 녹아 젖어 있었습니다. 2011년 12월에는 천안∼논산고속도로에서 무려 100대의 차량이 연쇄 추돌해 34명의 부상자가 발생했고, 2006년 10월 서해대교에서는 화물차 등 차량 30여대가 추해 11명이 숨지고 50명이 다쳤습니다. 이 두 사고가 일어난 날은 짙은 안개가 끼어 있었습니다. 2004년 3월에는 대전과 충청 지역에 하루 동안 49cm의 기습폭설이 내려, 경부와 중부고속도로에 차량 1만 여대가 10시간 넘게 고립되어 오도가도 못하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전국에서 2,397건의 안개길 교통사고가 발생했습니다. 223명이 숨지고 4,160명이 중경상을 입었습니다. 또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2년 동안 도로 결빙구간에서 교통사고로 290명이 숨지는 등 빙판길 사고 치사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개, 결빙, 폭설, 집중호우 등 도로에서의 기상조건은 해마다 수많은 인명 피해를 유발합니다. 급변하는 기상상태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대응체계가 부족해 교통사고와 교통혼잡 등 사회적인 비용손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와이즈의 차세대 도로기상서비스는 구체적이고 상세한 미기상정보를 도로교통정보와 결합함으로써, 교통 재난을 예방하고 도로 운영의 활용성을 높이려는 목표로 시작되었습니다.


노면상태를 예측해 효율적으로 도로를 관리하고, 악천후 취약구간을 피해 교통재난을 예방하는 법

와이즈의 도로기상서비스는 두 가지 방향에서 개발되고 있습니다. 도로기상 예보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그 하나이고, 또 하나는 교통패턴 추정 기술입니다. 전자는 기상 상황에 따른 도로 노면온도를 예측할 수 있는 원천 기술을 개발하여 도로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 서비스가 개발되면 정확한 노면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일례로, 눈이 온다고 무조건 제설제를 뿌리는 것이 아니라 지역별로 예측된 노면 상태에 따라 제설제 양을 조절함으로써 현재보다 제설제 사용량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그만큼 도로 관리의 효율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두 번째의 경우는 기상 상황에 따른 도로 이용자들의 교통 패턴, 즉 통행속도나 지체도 등의 변화를 추정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기상의 영향을 받는 도로 구간을 상세하게 분석하여 이 자료들을 데이터베이스화 할 것입니다. 그리고 추후 사업단에서 제공하는 미기상 정보를 이용하여 그와 같은 기상상황이 도로에 미칠 영향을 미리 파악함으로써, 이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 정보를 이용하면 악천후에도 취약구간에 대한 집중적인 관리와 교통예보서비스가 가능해져 기상으로 인한 도로 위의 재난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와이즈 사업단에서는 기존에 대기상태를 관측하는 기상관측 외에 노면상태를 관측할 수 있는 도로기상센서를 구성해 수도권 주요 간선도로 중 기상악화로 인한 영향이 많은 터널이나 교량 등에 센서를 우선 설치했습니다. 이 기상센서는 풍향?풍속과 노면온도, 대기 온?습도는 물론 강우 감지와 강수량, 지중온도 등을 다각적으로 관측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베드에서 수집된 기상데이터와 노면온도 예측모형을 통해 만들어진 정보는 도로와 국토를 관리하는 여러 기관이나 지자체에 제공되고, 도로기상예보나 교통 취약성 맵 등으로 개발되어 일반 도로 이용자들에게 서비스될 것입니다.


도로 교통 관련 다양한 연구와 서비스를 창출하게 될 WISE플랫폼 기반 도로기상서비스

도로교통 기술과 기상정보가 융복합된 새로운 기상정보서비스는 기상으로 인한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는 것은 물론, 도로 관리 비용과 교통혼잡 비용을 감소시키는 등 기술적, 경제적, 산업적으로도 많은 성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관련 국가기관이나 네비게이션 업체, 통신업체 등과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향후 새로운 도로 및 교통관련 후속 연구와 정보서비스로 이어지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고해상도의 기상정보를 활용한 WISE 도로기상서비스, 수많은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꼭 필요한 미래기술이자 생명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