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도시·농림융합기상사업단
 
작성일 : 15-10-19 15:05
트위터로 이동 페이스북으로 이동
2015년 한국기상학회 가을학술대회 참석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5,165  


    사진2.jpg


세션의 첫 번째 발표는 김상일 미기상모델개발실장이 WISE 관측 자료에 대한 미기상모델 민감도 실험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이어 박문수 미기상관측기술개발실장이 도시 현열속이 대기경계층 고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미기상관측기술개발실 박성화 선임연구원이 수도권 주거지역에서의 도시에너지수지의 시간 변화 경향에 대해 발표를 진행했다. 이밖에도 국가농림기상센터,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등이 특별 세션에 참가해 도시농림기상 관측 자료 및 활용에 관한 발표를 진행했다.


     사진1.jpg


일반 세션 곳곳에서도 WISE 연구원들의 발표가 이어졌다. 미기상모델개발실 지준범 선임연구원은 1013일 대기물리 분과에서 지형효과가 고려된 WISE-WRF모델 예측 분서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같은날 대기역학 분과에서는 미기상모델개발실 노준우 선임연구원이 수도권 지역 국지성 집중호우 사례, WRF 모델 기반 모의 실험 및 진단변수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1014일 환경응용 분과에서는 융합기상기술개발실 윤상후 선임연구원과 윤성심 선임연구원이 발표를 진행했다. 윤성심 선임연구원은 고밀도 지상강우 관측망과 레이더 강우정보를 활용한 도시홍수 및 침수해석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으며, 윤상후 선임연구원은 통계적 보간법을 이용한 일별 상세 기온추정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이날 기상기술 분과에서는 김동훈 연구개발본부장이 WISE-R초단기 미세기상 예측시스템 개발()-실시간 운영을 위한 객체지향화-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사진3.jpg


포스터 발표는 대기물리, 기상기술, 대기역학, 환경응용 분야 등에서 총 10건이 진행됐으며, 미기상모델개발실 민재식 연구원이 대기역학분과에서 발표한 <한반도 주변 풍속의 변동성이 지역예측모델에 미치는 영향>이 2015 가을기상학회 포스터 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