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도시·농림융합기상사업단
 
작성일 : 15-07-23 10:39
트위터로 이동 페이스북으로 이동
라디오미터 연구동향
 글쓴이 : 송윤영
조회 : 5,201  
   http://link.springer.com/article/10.1007/s12040-014-0439-7 [2076]
라디오미터는 채널별로 수신된 대기복사의 밝기온도를 관측하여 실시간 온도, 습도, 액체물량 등의 연직 자료를 생산한다. 지상에서 높은 해상도를 가지며, 비교적 안정적으로 운영되므로 관측 자료로서의 활용도가 높다.

국내에서는 라디오미터와 라디오존데,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윈드프로파일러 등의 관측 장비와 비교 관측으로 대기 연직구조 특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강수시 라디오미터의 관측 정보를 이용하여 강수유형 및 예측 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국외에서는 다양한 관측 캠페인으로 기온역전, 구름탐지, 안개 소산 등 대기경계층 내에서 나타나는 기상현상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수치모델 내 자료동화에 사용하여 단기예보의 정확도를 향상시킨바 있다.

라디오미터는 수신 장비로서 관측된 밝기온도로 얼마나 정확한 연직 온, 습도 값으로  변환하는지가 자료의 신뢰도를 결정짓는다. 최근 복사모델(RTM : Radiative Transfer Model)의 밝기온도와 라디오미터에서 관측된 밝기 온도 값을 비교하여 자료의 정확도 검증 실험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온도, 습도와 밝기온도 사이에 통계적인 상관관계(Neural network, PCA, Stepwise regression 등)를 분석하여 라디오미터 내부에 삽입된 알고리즘 개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MPM(Millimeter wave Propagation Model)모델을 복사모델(RTM)에 적용하여 채널별로 시뮬레이션 된 밝기온도와 라디오미터의 밝기온도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모든 채널에서 두 값이 상당히 일치하였고, 라디오미터의 변환 알고리즘에 MPM 모델이 배경정보로 활용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복사모델(RTM)을 적용하여 WISE 라디오미터의 자료 정확도를 검증하고, 품질관리를 수행하여 도시에서 산출된 라디오미터의 고해상도 기상정보로 WISE 미기상모델 개선에 활용할 예정이다.